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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탄신일 108배, ‘무릎’ 관절에 독될 수도반복적인 무릎 굽혔다 펴는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무릎 ‘반월상 연골판 손상’
윤태일 기자  |  till02@mediamed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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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5.11  13:5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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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탄신일이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절을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찰을 찾으면 빼놓지 않고 절을 한다. 절은 운동효과는 물론 자세교정, 척추측만에도 도움이 되는 완벽한 운동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갑자기 무리할 경우 무릎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절은 3배를 기준으로 하는데 보통 108배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다. 108배는 꾸준히 할 경우 무릎주변 근육을 강하게 발달시켜 관절염 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오랜만에 절을 찾아 갑자기 시도하는 사람들에게는 무릎 관절건강에 이상을 부를 수도 있다. 반복적으로 무릎을 굽혔다 펴는 자세는 반월상 연골판을 손상시키기 쉽기 때문이다.
 
반월상 연골판은 허벅지 뼈와 종아리 뼈 사이에 위치해 무릎관절을 보호해주는 구조물로 흔히 물렁뼈라고도 말한다. 이런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에 가해지는 체중의 부하를 분산시키고 충격을 흡수하며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데, 다른 관절부위보다 외부의 충격이나 무리한 사용으로 손상받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연골판을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반월상 연골판 손상이다.
 
108배를 하다가 무릎에서 ‘뚜둑’하는 소리가 나면 일단 하던 절을 멈추는 것이 좋다. 소리만으로 관절 질환이 있다고 보긴 어렵지만 통증과 열감이 지속적으로 동반된다면 반월상 연골판 손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절을 하다 무릎관절 주변에서 소리가 난후 다리가 풀리거나 무릎을 돌릴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관절이 빠지는 듯한 증상을 보이면 빨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건강한 무릎관절을 위한 올바른 108배 방법은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최대한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을 확보한 뒤 시행해야 하고 천천히 시행하는 것이 좋다. 쿠션감이 좋은 방석이나 매트를 준비하면 무릎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고 20분마다 휴식시간을 갖는다면 관절내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다. 또한 일어설 때 발가락을 직각으로 꺾어 무릎에 주는 부담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웰튼병원 스포츠관절센터 손경모 소장은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일상생활 중에도 일어날 수 있는데, 108배처럼 강도높은 활동을 할 경우에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며 “일주일 이상 휴식을 취했음에도 지속적으로 소리나 통증, 열감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정확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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