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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본부, 국가예방접종 정책홍보로 국무총리 표창타깃 맞춤 무료접종 홍보로 정책인지도 85% 달성...예방접종 실천의지 등 객관지표 상승
윤태일 기자  |  till02@mediamed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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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12.23  11:2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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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병관리본부 박옥 과장이 정책홍보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가 올해 최초 시행한 ‘어린이 무료예방접종 정책’ 홍보캠페인이 ‘2014 정책홍보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정책홍보 우수사례 발표회는 국정과제 등 주요 정책에 대한 홍보유공자 및 우수기관을 격려하고,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참신한 홍보기법을 공유하기 위해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행사다.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AW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발표회에는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청와대 홍보수석을 비롯, 43개 중앙부처 대변인, 홍보담당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질병관리본부의 ‘아이 건강, 엄마 행복’ 예방접종 공감홍보 사례는 교육부와 건보공단 등 어린이 관련 기관과 협력홍보를 실시, 정보 확산과 정책 신뢰를 높인 점 등에서 우수사례로 평가 받았다.

그동안 지원이 미미해 복지체감도가 낮았던 예방접종 지원정책이 올해 초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전면 무료로 시행됨에 따라 보호자, 임산부, 어린이 등 정책고객별 맞춤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했다.

또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4월, 부모와 자녀가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함께 생각하는 재미있는 경험을 만들기 위해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공동으로 모여라 딩동댕 “번개맨과 예방접종”편을 기획했으며, 예방접종도우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페이스북(올댓예방)을 운영하는 등 양방향 소통에도 노력해왔다.

질병관리본부의 다양한 정책홍보 활동은 예방접종 실천의지(93%, 전년대비 13%↑ n=1,017), 국정과제 인지도 향상(84.9%, 전년대비 37%P↑) 및 예방접종 지원정책에 대한 보호자 만족도 제고(만족한다 85.3%, 전년대비 28.4%P↑) 등 가시적 지표 향상으로도 나타났다.

국가예방접종 정책홍보를 담당했던 질병관리본부 고재영 박사는 “많은 국민들이 바라던 무료예방접종 시행을 맞아 좋은 정책이 보호자와 어린이, 그리고 장래의 정책고객들에게 잘 전달 돼, 참여와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정책 소통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내년부터는 영유아 A형간염 접종과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인플루엔자(독감) 접종도 전국 지정의료기관을 통해 무료로 지원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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